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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르마티의 서신] 미르4 미래를 말하다 II


내가 선택한 길. K-Fantasy, 미르4


미르4의 용사님들, 안녕하세요.


먼저 근 4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미르4가 과분한 사랑을 받으며 함께 해 온 것에 대해

용사님들께 무한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러한 긴 시간을 함께해 주신 용사님들께 매년 개발의 주요 방향을 설명한 

"미르4 미래를 말하다"의 그 두 번째로, 24년 하반기를 포함한 향후의 주요 개발 지향점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1. 전 세계 유저들과의 조우(遭遇)의 장 : 천공의 섬 반야

  1. 미르4는 용사님들의 끊임없는 도전을 충족시키기 위해 ‘마방진’, ‘비정봉’, ‘흑룡의 탑’의 최상 층으로의 확장과 신기선 에피소드를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있으나, 예전만큼의 설레임을 드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2. 이에 한 번도 만나보지 못한 글로벌 용사님과의 만남, 그들과 치열한 전투를 펼칠 수 있는 새로운 지역에 대한 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 1) 천공의 섬, 반야
    1. 국내 버전과 글로벌 버전의 시스템과 밸런스, 대륙 간 시간대와 여러 정책적인 차이 등으로 인해 전 세계 모든 지역의 유저가 함께 할 수 있는 사냥터와 전장을 구성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아이디어 차원에서의 탐색을 시작으로 아래와 같은 다양한 방식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1. - 모든 국내 서버의 왕중왕을 가리는 사북쟁패를 넘어서, 글로벌 모든 리전의 다양한 국왕 문파가 참여하여 맞붙는 통합된 하나의 월드 점령전
      2. - 전 세계의 미르 유저들과 협력 또는 경쟁하여 플레이할 수 있는 새로운 지역, [천공의 섬 반야]


  1. 2) 신기선 에피소드 7~10으로의 확장과 흑룡의 탑
    1. 그간 소개해 드렸던 신기선의 이야기가 그 절정에 치달으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2. 흑룡의 탑은 각 서버를 대표하는 유저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통해 정형화되지 않은 협력과 전투, 경쟁을 맛볼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각 층의 입장 레벨 제한과 효율성의 차이 때문에 소수의 유저들이 보상을 독식하거나 전투가 고착화되고 있는 부분을 인지하고 있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깊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3. 개선의 일환으로, 4층으로 구성된 탑의 층수를 확장하고, 입장 조건과 플레이 방식의 변화를 주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2. 문파 대결의 장 : 문파대전

  1. 미르4 플레이와 커뮤니티의 꽃은 '문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문파 커뮤니티는, 비곡과 성을 소유하기 위한 라인 문파와 중립 문파, 채광과 자원 수급을 위한 부캐릭터 문파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문파가 운영되고 있지만 서비스 기간이 길어지면서 문파원들 간의 응집도가 낮아지고 또 전쟁의 피로도 또한 높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2. 이에 문파원들 간의 단합과 새로운 목표를 제공하기 위한 고민의 일환으로 [문파대전]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3. 1) 문파대전
    1. [문파대전]은 전 서버 문파를 대상으로 한 32강 토너먼트로 진행되며 사북쟁패를 통한 황제 탄생과 이후의 사북쟁패 시즌 사이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2. 복잡한 진행 방식과 결과에 따른 이해득실로 인해 무거웠던 기존의 전쟁과 차별화하여, 순수한 문파 간 대결의 장으로 조금 더 가벼운 마음으로 참여해 문파원들 간의 단합과 협력이 중심이 되는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3. 다시 한번 문파원들과 뜨거운 전투의 함성을 느낄 수 있기를 고대합니다.


  1. 2) 대련장
    1. 토벌을 생성하듯이 대련장을 생성하고 상대방을 매치하여 승패를 가를 수 있는  5 vs 5, 15 vs 15 규모의 대련장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2. 문파 내 전투스킬 전수/타문파와의 교류/대회/스트리밍 등에 활용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3. 신화의 시대! 새로운 도전과 아이템의 가치 보존

  1. 서비스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점차 정점에 근접한 무위를 이루어 낸 많은 용사님들이 탄생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획일적인 전쟁 양상과 최강 자리에서의 무료함을 느끼는 용사님들께 새로운 목표와 비전을 제시 드려야 함이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2. 이에 지속적인 성장 시스템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되, 질적인 확장을 최우선시 함으로써 아이템의 가치를 보존하며 새로운 성장의 지평을 여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그 방향성을 잡고 나아갈 예정입니다.

  3. 1) 천지합일
    1. 새로운 캐릭터 성장 시스템인 [천지합일]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2. [천지합일]은 폐관수련을 특정 단계 이상 달성할 시 개방되며 [천,지,합,일] 각 탭에 해당하는 혈자리를 오픈하고 성장시키는 시스템입니다.

  4. 2) 흑룡신기 / 백룡신기
    1. 새로운 용신기 '흑룡신기', '백룡신기'가 추가되며, 기존의 용신기 아이템은 [흑룡신기 / 백룡신기]로 전수할 수 있습니다.
    2. 지금까지의 용신기는 높은 제작 난이도와 강화 시 파괴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해 신룡의 용신기 강화석만을 선호하게 되는 한계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존 용신기의 강화 확률은 상향 조정될 예정이며, [흑룡신기/백룡신기]로 전수할 경우 강화 중의 아이템 파괴 확률은 사라지게 됩니다.
    3. 전수시스템을 통해 [흑룡신기/백룡신기]로 변경된 용신기들은 더 강한 능력과 높은 강화수치를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3) 신룡강림
    1. 새로운 콘텐츠로 [신룡강림]이 추가됩니다.
    2. 기존의 용재료 혹은 신룡의 기운이 깃든 돌을 활용하여 캐릭터에 신룡의 기운을 담을 수 있습니다. 캐릭터는 신룡의 기운을 받아 다양한 능력치를 보유할 수 있게 됩니다.

  6. 4) 신화 장비 / 신화 정령
    1. 신화 등급의 장비와 정령이 새롭게 추가될 예정입니다.
    2. 신화 등급은 용재련과 초월이 진행된 아이템 이상의 능력치로 구성되어 출시 될 예정이며 기존 아이템의 가치가 최대한 훼손되지 않고 보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세심히 설계되고 있습니다.
    3. 신화 등급의 경우, 기존과 차별화된 새로운 스킬이 부여되어 미르4 전투 구성에 새로운 변수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저희가 준비한 앞으로의 개발 지향점과 이에 따른 주요 업데이트 계획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오랜기간 미르4를 사랑해 주신 용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번 서신을 통해 말씀 드린 내용들은 

추후 업데이트 시 패치노트를 통해서 보다 상세히 안내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의 대장정을 앞둔 미르4에 용사님들의 많은 응원을 부탁 드립니다.

늘 최선을 다하는 미르4 개발팀이 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미르4 개발팀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