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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사4 소액과금 도사45 술사 50 레벨까지 후기 (12)

안녕하세요. 

오늘은 출시이후 처음으로 술사4를 평가해 보겠습니다.

-반박시 내부자


평가 방법  : 개인적인 의견. 별 5개 만점. 

(회사에서 글을 쓰므로 덧붙여 수정할 예정)


1. 시각적 ★★★ 

배경, 스토리, 디자인 : 기존 배경을 가져왔기에 무난한 몬스터나 지역적 배경을 그려냄. ★★★

P.S  1)다양한 퀘스트에 스토리 및 성우 목소리를 넣어 노력한 모습에 기본적인 평가 이상을 줬음. 

         2)캐릭터 외관, 몬스터의 참신성 등은 플러스 요인

         3)지역의 특성, 백그라운드 배경의 풍경. 경공을 통한 모습 등. 보통이라 생각되어 평가함.


2. 시스템  ☆☆☆ ☆☆☆☆☆☆☆☆☆☆☆ 

기본적인 밸런스가 심각하게 붕괴되어 출시, 지향하는 세계관과 맞지 않는 게임 시스템, 언 밸런스한 콘태츠


2-1 캐릭터 밸런스 : 술사가 모든 것을 지배함 탱/딜/PK. 이외 캐릭터 동급 이하 도사 최하급. (☆☆☆ 마이너스 3개)

       근거에 대한 설명은 직업 계시판 확인. 및 제 글 확인.


2-2 힐러/파티 시스템   :  보스전에서 조차 힐러의 역할은 찾아 볼 수 없음. 이에 사냥터에 힐러로써의 파티원은 민폐.

        그건에 대한 설명은 직업 게시판 확인. 및 제 글 확인.

(☆☆☆☆☆ 마이너스 5개)


2-3  PK 시스템 : 정당한 PK 및 서버 안에서의 PK를 터치하지 않는다.  "독재 국가에 대해서도 방관한겠다 선언"

        시스템적으로 PK를 함으로써 얻는 이득이 많은데, 이를 특정 집단이 유리하게 만들어 놓고 부추김.

        예) 꼭 필요한 재화 사냥터, 채집, 채광, 수련 시 더 좋은 템이 드랍하는 콘태츠적 요소를 만들고,

        이것을 얻고자 한다면 PK를 통한 싸움을 조장함. 또한 막피들에게 버프나 하고, 별다른 패널티를 만들지 않음.

        그래놓고 하는 공지 : 건전한 문화 형성? ㅡ> 모순적인 태도

       

 ex) 천도3 서버 사신문파 vs 그외 문파연합 싸움. 단적인 예임. 사신문파가 무력을 통한 흑철 독과점

        독과점까지 이해하나 막피를 시전함. 참다 참다 결국 뿔난 다른 문파가 연합으로 사신문파원을 사냥.

       결국 막피를 당하자  불편해진 사신문파가 중재를 요청함. (의미없고 끝나지 않는 소모전)

       하지만 끝나지 않은 싸움임. 이미 심각하게 틀어짐. 여기서 중재다운 중재를 해야할 운영진은 (?)

       "그것은 개인의 판단과 의지에 의한 것. (운영진이 만든것이 아니니) 부디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괴한 명언 제조기. 위 사건은 미리 예견된 일.


2-3 과금 콘태츠 : 전설장비까지 풀어 놓고, 무과금도 꾸준히 하면 게임 가능하다고 신입유저들 능멸함.

       설명에 앞서 과금 콘태츠는 더 나은 사냥을 위해, 그들만의 리그를 위해 먼져 달려가는 것이니 문제 삼지 않음.


      그러나 40렙/50렙/60렙이 되어도 꾸준히 달려온 유저는 일정 과금으로도 권장 사냥터조차 사냥을 못함. 

      메인퀘스트도 진행이 불가능함. 승급재료도 드랍하는 곳에 사냥을 못함. 

      과금을 해야만 윗 사냥터를 갈 수 있는 구조라는 이야기.

      과금 안 해도 재밌게 차근차근 성장할 수 있게 해야 하는데, 동랩 몬스터도 못 잡게 하드하게 설정. 

      40렙에 멈추게 만듬. "현질해야만 렙에 맞게 사냥 가능해"라고 능멸 하며 상점 템을 팔고 있음.

      

     1달 노가다하면 갈 수 있는데요? ㅡ>뚝 빼기를 터트려 버릴 예정임.

      ex : 옷이 더러워 졌는데 1주일 후면 공짜로 해주니 그 때까지 기다라는 이야기. 옷 더럽힌 건 게임기획자

     난독증을 위한 단어 설명  "능멸 업신여기어 깔봄"


2-4 난무하는 버그, 오류들

        개선의 의지는 있으나 실력이 딸려서 못 고치는거로 밖에 안보임. or 개선 거부

        이하 너무 많아서 생략 (점령시스템 및 문파, 접속, 게임 내 크고작은 사건들, 결제 관련 등등)

        Q.원정대 파티가 왜 5인씩 해야함?


2-5 서버안에서 사냥터는 1곳.

        예를 들어 A라는 네임드 몹을 잡으려면 100명이든 1000명이든 한 곳에 집결.

        어이가 없음. 맵표시에 단일 서버입니다라고 다른 맵은 단일 서버가 아닌 것 처럼. 

        일부러 레벨을 제한하고 사냥터를 제한하고 동전수급을 제한하기 위한 술사4의 얄팍한 속임수

        마방진 황금방은 왜 2개 만듬? 이해 안감.


2-6 게임 능력치 DB - 템, 몬스터, 캐리터 등등 종합.

        최소한의 능력치 설명을 튤팁을 작성할 줄도 모르고 마력치는 마력만 참?

        무기 2성급 +6 왜 3성급 +5강보다 쌤? 

        명중 및 방어력, 마법 방어력은 의미가 있음?

        DB데이터 관리자 및 파트는 정신 차려야 함.

        난독증을 위한 용어 설명 "DB : 데이타 베이스"

        

3.    통수식 운영

        필요한 아이템 및 재화를 상점에 판매함.

        몇달 뒤 영웅 찰 때면, 전설 패키지로 판다는 이야기. 20만원씩 뽑기에 팔겠지라고 예상해 봄.

        아무때나 서버 종료한다고 긴급 점검 무단 조치. 보상은 미비.



결론 (종합 점수 : 마이너스 별 ☆☆☆☆☆☆☆☆☆☆☆ ). 노잼이다 아시겠어요?


미르를 사랑하고 좋아하는 유저로서 안타깝지만, 현재 게임수준은 정말 심각하게 문제가 있음.

망겜이라고 표현 하지 않지만, 노가다가 캐릭, 그들만의 리그가 시작 되었음.

더 안타까운 건 아직 100렙 몬스터도 못 잡아 봤는데, 콘태츠가 할 게 없음.


*현질해서 쌔다고 사람들 막 죽이는 유저: 독재국가를 지원하는 술사4에 적합한 유저임.

*나는 그냥 아무 생각없이 자원 모으는게 취미인 유저 : 스타크래프트 SCV 상위호완.

*발전없고 미래를 봐도 노잼이다. 떠나는 유저 : 정상적인 사람

*일상 쓰는 유저 : ex 아 배고파~, 미르 재밌어요. 굿. ㅠㅠ좋은템 안뜸.

  인스타그램 아디없어서 여기서 토크함. TMT인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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