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Bottom

미니 고객센터

반가워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공지사항

[중요] 전쟁시스템 및 동전 수급 개선 계획 안내


백룡 그리고 흑룡 용사님들,


안녕하세요, GM사르마티입니다.


오늘은 오픈 이후 지금까지 진행된 3번의 비곡점령전과 미르대륙에서의 용사님들의 경쟁과 협력, 동맹과 전쟁의 양상을 주의깊게 관찰함과 동시에 용사님들의 기대와 불만, 의견과 요청을 경청, 수렴하여 향후 개선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타켓 시스템의 오류 수정

  • 새로운 방식의 비곡 점령전 도입(방어시간 10분에서 점령전 종료시까지)

  • PK 랭킹 및 버프 시스템 중단

  • 동전 공급량 증가 및 봉인 해제 비용 인하




1. 미르4에서의 점령전


아직 모험이 시작된 지 채 한달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비곡점령전은 서버에서 가장 큰 전쟁이고 많은 용사님들이 이 날을 준비하면서 모험과 성장을 멈추지 않고 계십니다. 그러나, 12월 2일 최초 비곡점령전 이후 두 번의 점령전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며 많은 용사님들의 전쟁의지를 반감시켰다고 판단됩니다.


  • 공격이 불리한 특이한 전쟁상황
    점령석을 쟁취하려는 공격문파는 현재 세 가지의 난관을 극복해야 합니다. 첫째는 아직 사전에 처리되지 않는 비곡 필드보스, 둘째는 비곡주의 지위를 유지하려는 방어문파 그리고 셋째는 역시 점령석을 차지하려는 경쟁문파들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전쟁의 맥락 속에서 도전 문파가 안고 가야하는 난관이지만, 현재 전투의 타겟 시스템 오작동이 체계적인 전투를 방해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어떠한 전투의 방식이든 공격문파는 점령석을 타겟으로 공격해야 하나, 주변의 공격으로 인해 쉽게 타겟이 변경되어 목표를 잃어버리는 소위 분산효과(distraction)로 인해 문파의 화력이 집중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의도한 부분이 아닌 버그에 가까운 현상으로 이를 시급히 개선하여 다음 점령전 이전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정 이후에는 어떠한 상황이든 용사님 자신이 목표로 하는 타겟을 공격합니다. 끝까지.

  • 짧은 전쟁시간
    비곡은 점령전으로 그 주인을 가리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저희가 제공해드린 전쟁의 방식은 점령보다는 쟁탈에 가까워서, 전쟁의 양상에 따라 공방이 바뀌어가고, 동맹과 적대가 시시각각 변하는 전략적 대응을 하기에는 너무 빨리 끝난다는 용사님들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 점령전 진행 방식의 변경
    이에 점령전은 점령석이 아닌 비곡을 점령하는 문파를 주인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쟁 시간은 한 시간으로 고정되어, 점령전이 끝나는 그 순간 점령석에 이름이 각인되어 있는 문파가 새로운 비곡주 문파로 결정됩니다.
    개선을 약속드린 전투 타겟 시스템의 오류해결과 새로운 점령전 진행 방식을 통해 용사님들과 문파가 함께 준비한 일주일이라는 시간이 아깝지 않을 점령전이 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2. 미르4에서의 PK


미르4는 용사님의 개인의 PK성향을 총 4단계로 나누고 있으며 자유로운 선악도의 선택을 통해 용사님의 플레이 스타일을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단, 저희가 바라는 것은 개인과 문파의 원한이어도 좋고, 경제적 이익이어도 좋으며, 명예와 자존심이어도 좋은 목적과 명분이 있는 전투와 전쟁의 수행을 위한 성향의 결정이 되었으면 합니다. 


  • PK 점수 랭킹 서비스 및 버프 중단
    현재 미르대륙 곳곳에서는 사냥과 채광/채집 도중 특정 용사님의 무분별한 PK행위(막피)에 희생되신 저레벨 용사님들의 하소연이 나오고 있습니다. 사회적 자정 작용과 상위 문파의 평화 유지 정책 등 이 역시 용사님들에 의해 해결되길 바라고 있습니다만, 저희가 제공해드리는 PK 랭킹과 그에 따른 버프가 혹시나 용사님들의 이러한 행동을 공식적으로 권장하고 있다는 오해를 나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12월 23일 점검 이후 PK 점수 랭킹 서비스 및 버프 보너스는 중단됩니다. 용사님들은 어느 상황에서든 자신의 의지에 따라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단, 그것은 개인의 판단과 의지에 의한 것이어야 한다는 저희의 믿음의 결과이니 부디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3. 동전 수급량 개선


미르4는 광물, 약초, 흑철, 진기의 4대 자원과 함께 동전이라는 경제의 핵심 통화가 있습니다. 그 동안 동전의 수급 불균형으로 인하여 성장이 더디고 모험에 대한 동기가 부여되지 않는다는 용사님들의 말씀에 따라 공급은 늘리고 소모량을 줄이는 2중 조치를 통해 용사님의 경제 활동을 응원하고자 합니다.


  • 동전 공급량 확대
    먼저 사냥에서 얻게 되는 시간당 동전량이 약 2배 늘어날 예정입니다. 여러분의 개척과 모험으로 미르 대륙은 점점 풍요로워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동전 뿐만 아니라 각종 컨텐츠에서 오래된 은화의 획득 확률과 획득량도 늘어납니다. 

  • 동전 소모량 인하
    많은 용사님들이 말씀해 주신 봉인해제 비용을 대폭 낮췄습니다. 봉인해제의 시간은 유지하되 동전 소비량은 기존의 1/10 수준으로 인하됩니다. 




말씀드린 개선 사항들은 12월 23일(수)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됩니다. 아직 제 자리를 찾는 중인 미르4에 응원 보내주시는 용사님들께 항상 감사드리며, 때로는 함께 모험하고, 때로는 밖에서 지켜보며 더 재미있는 미르4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M사르마티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