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Bottom

미니 고객센터

반가워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GM서신

용사님께 비천 공성전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11)


내가 선택한 길, K-Fantasy 미르4


용사님들 안녕하세요. GM양진방입니다.


저 양진방이 2021년 3월 10일(수) 업데이트되는 미르4의 최대 이벤트인 '비천 공성전'에 대해 전쟁 전(前), 전쟁(爭) 중, 전쟁 후(後)로 나누어 일목요연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미르4의 비천 공성전은 4주마다 한 번씩 일요일 22시부터 23시까지 1시간 동안 공성(공격)과 수성(수비) 2개의 진영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참여 자격을 갖춘 문파 최대 50명 + 비상동원 달성 시 최대 50명 추가에 동맹 문파원 50명을 포함하여 각 진영별 최대 150명까지 점령석을 둔 치열한 전쟁이 진행되는 비천 공성전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비천 공성전에 참여하기 위한 전쟁 전(前) 준비 사항, 전쟁에 승리하기 위한 전쟁(爭) 중 상황, 그리고 전쟁 후(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안내드리는 내용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비천 공성전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게임백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현재 개발 중에 있는 콘텐츠로, 용사님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기 위하여 사전 공개되었습니다. 상황에 따라 안내드린 내용과 일부 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전(前)


비천 공성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2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첫 번째, 공성전 참여를 위한 문파 기술인 '수비대형'을 1레벨 이상 달성해야 합니다. 수비대형 기술은 '문파 > 기술 > 전쟁비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공성전 참여 자격 경매에서 경매 낙찰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공성전 참여 자격 경매는 '게임 내 메뉴(+) > 전쟁 > 영지 > 비천성' 메뉴에서 공성전이 진행되기 3일 전인 목요일 00시(수요일 24시)에 시작됩니다. 경매 종료 1분 전에 입찰이 이루어지는 경우 경매 시간이 10분 자동 연장되며, 최대 6시간까지 연장될 수 있습니다. 상세 경매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천 공성전 참여 자격 경매 일정 안내]

3월 11일(목)3월 12일(금)3월 13일(토)
00시 01분 00초23시 59분 00초06시 01분 00초
경매 시작경매 종료오전 6시까지 연장 가능


참여 자격을 얻기 위한 경매 입찰에 쓰이는 재화는 문파 자금입니다. 문파 자금이 부족한 경우, 문파 창고에서 [재화변환] 버튼을 이용하여 문파 금화를 문파 자금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초 비천 공성전 입찰 금액은 100,000 문파 자금으로 시작하며, 이후 직전 입찰 금액에서 10% 증가된 문파 자금이 최저 입찰 금액으로 설정됩니다. 낙찰 대기 중인 문파에서 제시한 입찰금보다 높은 입찰금으로 입찰한 문파가 있을 경우, 낙찰 대기 문파는 자동으로 유찰되어 입찰 금액 전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비천 공성전 진영 구분 기준]

분류수성(수비) 진영공성(공격) 진영
비천성 보유(수성)
문파가 없을 때
최고가
입찰 문파
두 번째 최고가
입찰 문파
비천성 보유(수성)
문파가 있을 때
비천성을
점령중인 문파
최고가
입찰 문파


한 번의 비천 공성전이 진행된 후, 비천성을 보유한 문파는 비천 공성 경매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자동으로 수성(수비) 진영으로 지정되어 비천 공성전에 참여 자격이 부여됩니다. 비천 공성전의 입찰 문파가 없는 경우,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경매 입찰자가 없어 유찰되는 경우]

 - 비천성 보유(수성) 문파가 없는 상태(최초 비천 공성전 포함)에서, 입찰 문파가 없을 때: 성의 주인이 없는 상태로 공성전 무효 처리

 - 비천성 보유(수성) 문파가 없는 상태(최초 비천 공성전 포함)에서, 1개의 문파만 입찰하는 경우: 공성전 없이 공성(입찰) 문파를 성의 주인으로 지정

 - 비천성 보유(수성) 문파가 있는 상태, 공성 입찰 문파가 없을 때: 공성전 진행없이 기존 수성 문파가 주인으로 유지


이렇게 경매 입찰에 성공하여 수성(수비) 또는 공성(공격) 진영으로 비천 공성전에 참여하게 되는 문파가 반드시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비상동원 기술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비상동원 레벨별 효과]

달성 레벨Lv.1Lv.2Lv.3Lv.4Lv.5
확장 인원+20+23+26+29+32
달성 레벨Lv.6Lv.7Lv.8Lv.9 Lv.10
확장 인원+35+38+42+46+50


비상동원은 '문파 > 기술 > 전쟁비기'에서 확인 가능하며, 전쟁비기 문파기술 발동 시 일정 시간(3시간) 동안 최대 문파원 수가 상향되어 50명 이상의 문파원이 전쟁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기존 문파원이 50명인 상태에서 비상동원 5레벨을 달성했다면, 3시간 동안 문파 최대 인원이 82명으로 확장되어 32명의 문파원을 추가로 가입시킬 수 있으며, 전쟁에 함께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비천 공성전에 참전할 인원에 대한 모든 준비가 끝났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비천 공성전를 준비할 차례가 되었습니다. 본격적인 전쟁(爭) 상황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쟁(爭) 

비천 공성전은 4주에 한 번, 일요일 22시부터 23시까지 미르 대륙의 모든 서버에서 동시 진행되며, 60분간 수성(수비) 진영에 위치한 점령석을 두고 치열한 전쟁을 시작하게 됩니다.


[비천 공성전 지도]


[비천 공성전 승리 조건]

60분 이내
점령석 파괴 성공 시
공성 문파 승리
60분 이내
점령석 파괴 실패 시
수성 문파 승리


공성전 준비를 위하여 비천 공성전 시작 10분 전인 21시 50분부터 입장 가능하며, '게임 내 메뉴(+) > 전쟁 > 영지 > 비천성'에서 [공성전 입장] 버튼을 눌러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비천 공성전에 입장할 수 있는 인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성을 소유하고 있는 수성 문파

2. 경매를 통해 수성 혹은 공성 자격을 획득한 문파

3. 입장 자격이 있는 문파와 *동맹 상태인 문파

* 만약 수성 진영, 공성 진영과 모두 동맹 상태인 문파가 동맹 상태로 비천 공성전에 참여하고자 하는 경우 한쪽 진영과 동맹 상태여야만 비천 공성전 입장이 가능합니다.


비천 공성전 입장 자격을 유지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일부 기능이 제한됩니다. 또한 수성 문파와 공성 문파가 서로 동맹 상태일 경우 공성이 시작되기 10분 전에 동맹이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1. 경매 및 공성 진행 중인 문파의 문파 해산 불가

2. 공성전 진행 중 문파 탈퇴 불가 (단, 가입은 가능)

3. 공성전 진행 중 동맹 신청 및 수락 불가

4. 공성전 진행 중 입장 자격이 있는 문파와 동맹 해제 불가 (단, 수성 문파와 공성 문파 모두와 동맹 상태일 때는 동맹 해제 가능)


비천 공성전의 진영당 입장 인원은 최대 150명으로, 양 진영을 합하면 최대 300명의 인원이 입장할 수 있습니다. 각 진영별 참여 가능 인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천 공성전 입장 가능 인원]

기본 문파원비상동원
레벨 달성 시
동맹 문파의
문파원
50명최대 50명최대 50명
진영별 최대 150명 입장 가능


현재 인원으로는 전쟁 승리가 어려울 것 같다면 전용 NPC(병기장인)를 통해 문주 또는 전쟁 권한이 있는 문파원이 문파 자금을 지불하여 진영별로 최대 4개까지 공성 병기를 소환하여 전쟁에 힘을 실을 수 있습니다. 공성 병기를 보다 튼튼하게 하고 싶다면, 비천 공성전이 진행되기 전 문파 기술 중 '공성전략'의 레벨을 올려 공성 병기의 방어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진영별 공성 병기 안내]

진영소환 가능 공성 병기효과
공성 문파공성탑성벽 위로 진격하여 적진 진입 및 공격 가능
수성 문파거대쇠뇌일정 간격으로 적에게 거대한 화살을 날려 공격

단, 공성 병기는 적의 공격을 받아 파괴될 수 있는 만큼 이를 지키는 인원 배분도 필요할 것입니다.


공성 병기까지 모두 소환하였다면 보다 빠른 방어/공격을 위한 중립형 부활 깃발 점령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중립형 부활 깃발을 점령한 진영의 캐릭터는 본인 진영 또는 중립형 부활 깃발 중 가까운 부활지에서 부활이 가능해 집니다.

[부활 깃발 점령 안내]

수성측 부활 깃발수성측 캐릭터만 부활 가능하며, 점령 불가능
공성측 부활 깃발공성측 캐릭터만 부활 가능하며, 점령 불가능
중립형 부활 깃발공격측 점령 시 부활 가능
※ 부활 깃발 점령 방식: 부활 깃발에 설정된 일정 영역 내 캐릭터가 위치하고 적군 캐릭터가 없을 때 점령 포인트 획득이 가능하며, 정해진 점령 포인트를 획득하면 점령 가능 (단, 인원 수에 따른 획득 포인트량 변화는 없음)


이제 단 하나, 승리를 좌우하는 점령석만 남았습니다. 점령석을 지킬 것인가 파괴할 것인가는 용사님 문파의 협력에 달려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비천 공성전 진행 방법은 미르4의 열 번째 게임 특징 영상 '쟁(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미르4] 게임 특징 열번째: 쟁(爭)


후(後)

비천 공성전이 종료되면, 종료 화면에서 MVP 및 랭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점일 경우에는 먼저 점수를 달성한 참여자가 높은 순위에 위치하게 되며, 랭킹 및 MVP 여부에 따라 개인 보상이 우편으로 지급됩니다.


뿐만 아닙니다. 문파 보상과 더불어 새로운 국왕이 탄생되며, 해당 서버에서 발생한 세금을 매일 오전 04시에 비천성 창고로 지급됩니다. 


거래소 수수료를 모두 합산한 일정 비율의 금화가 비천성 창고에 세금으로 지급됩니다. 세금으로 지급받은 금화는 문파 창고 또는 타 문파로 지급이 가능하며, 이때 별도의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매일 각 비곡에서 발생하는 총 흑철 채광량의 일정 비율만큼씩 비천성 창고에 세금으로 지급됩니다. (개인이 비곡에서 채광한 흑철의 일정량이 차감되는 것은 아닙니다.) 단, 세금으로 지급받은 흑철은 상인을 통해 판매할 수 없으며, 문파 창고로 이전하거나 타 문파로의 지급이 가능합니다. 이때 별도의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비천성 창고의 흑철, 금화 세금을 지급하거나 이전시킬 수 있는 권한은 국왕 또는 태사 관직을 하사 받은 인원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왕의 탄생으로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며, 국왕은 소속 문파원에게 관직을 하사할 수 있습니다. 관직을 하사받은 문파원은 관직에 따라 캐릭터 능력치가 상승하며, 관직에 따라 관리 권한이 부여됩니다.

[관직별 권한 안내]

관직임명칙명칭호수배재정포상
국왕OOOOOO
승상




O
태사



O
대장군


O

어사대부
O



사마

O



또한 명예로운 자리에 앉은 국왕은 국왕만의 특권이자 축복인 '칙명'을 통해 서버 내 모든 캐릭터에게 일정 시간동안 버프 효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칙명 효과 안내 (사용 시 비천성에 저장된 세금이 소모됩니다.)]

칙명효과유지 시간발동 횟수
훈련도감사냥경험치증가3시간4주간 5회
수렵도감동전획득량증가3시간4주간 10회
수집도감아이템드랍확률3시간4주간 5회
채집독려채집속도증가3시간-
채광독려채광속도증가3시간-
수련독려운기조식속도증가3시간-


칙명 뿐만 아니라 국왕을 비롯한 관직에 선발된 인원은 권한에 따라 서버 내 특정 캐릭터에게 수배령을 내릴 수 있는 '지명 수배' 권한과 서버 내 특정 캐릭터에게 '포상'을 지급할 수 있으며, 특정 캐릭터에게 '칭호'를 부여하여 캐릭터 능력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권한 또한 부여됩니다.


보다 자세한 전쟁 후(後) 이야기는 미르4의 열한 번째 게임 특징 영상 '즉위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르4] 게임 특징 열한번째: 즉위식




부디 비천 공성전에서 승리하시어 용사님과 용사님의 문파에서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 나가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11